울산대학교 | 자동차.조선 스마트 전자(ICT) 융합기술 교육연구단
본문바로가기
ender
연구단소개
단장님 인사말

단장님 인사말

단장님 사진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BK21 사업 자동차·조선 스마트전자(ICT) 융합기술 교육연구단장

본 자동차∙조선 스마트 전자(ICT)융합기술 사업단은 울산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부와 IT 융합학부가 결합하여 구성한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대학원 소속이며, 2006년 3월부터 2단계 BK(Brain Korea)21 사업, 2013년 9월부터 BK21플러스 사업을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매우우수’ 평가를 받았고, 그 후속사업인 4단계 BK21 FOUR 사업에 선정되어 2020년 9월부터 7년간 사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지역과 국가의 핵심 산업 분야인 자동차와 조선 산업의 전자화와 지능화에 대한 연구와 동 분야 고급 연구개발 인력을 양성하여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고자 본 사업단의 비전은 자동차·조선분야의 세계적 명문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서 창조∙혁신경제를 이끌어 갈 인재양성과 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동 분야 국가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지역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선도 하는 것으로 잡았습니다.

주요 사업은 대학원의 자동차∙조선 스마트 전자(ICT)융합기술 특성화 교육을 통한 고급 전문인력 양성이며 대학원생에 대해 석사과정은 월 70만원, 박사과정은 월 130만원 이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박사급의 박사 후 과정이나 연구교수를 채용하여 연구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고, 참여인력의 국제화를 위하여 참여인력의 해외 논문발표, 해외공동연구 기관으로의 대학원생 해외 연수, 해외전문가 초빙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증대를 통하여 산학연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밖에 특허출원 및 등록, 논문발표, 세미나, 기술지도, 기술자문, 기술이전 등을 진행하여 산업체의 기술개발과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등 지역 기업체뿐만 아니라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한국조선해양기자재 울산분원 등 지역 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울산광역시와 울산대학교의 적극적인 지원도 받고 있습니다. 30여개의 산학협력 기업, 20여개의 해외 공동연구기관, 20개의 가족회사 등 모든 참여 기관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 자동차 및 조선 분야의 기술 혁신 및 국가 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우뚝 설 것을 본 교육연구단의 교수 및 박사급 연구원과 100여명의 대학원생이 함께 다짐하며 앞으로 많은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