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
추진배경
4차 산업혁명과 기술 진보에 따른 교육·연구의 변화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경제적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4차 산업혁명은 학제간 교육과 융·복합 연구에 기반한 창의적·혁신적 인재 요구
고급 연구개발인력에 대한 지속적 수요 증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학력인구·생산가능인구 감소, 경제 성장세 둔화 등에도 불구하고, 고급 연구개발인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 2013-2022년 사이 이·공학박사의 공급부족은 12,000명이 넘을 것(국회입법조사처, ‘15.3)
지식 창출자로서의 연구중심대학 역할 확대
세계적으로 연구중심대학은 학자적 관심에서 나아가 지역사회, 국가, 글로벌 차원의 문제 해결 역할 담당
※ 美 Seattle과 University of Washington, New York City와 Cornell University는 협업을 통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창업 활성화 등 지역 역량 강화 및 혁신에 기여
연구의 질에 따른 대학원 교육 및 연구 지원
주요 국가의 대학 연구지원 및 대학원 인력양성사업은 연구성과 평가 시 논문 등 대표적인 연구업적의 질을 중점적으로 평가
※ (독일, Excellence Strategy) 신청 사업단별 대표논문 25편의 질에 대해 심사하며, 참여교수 당 10편까지 논문 목록을 제출하도록 하여 연구성과 평가
사업개요
사업기간
2020.09.01~2027.08.31(총 7년)
사업유형
미래인재 양성사업 | 미래인재 양성사업 | 대학원 혁신 |
---|---|---|
기초 및 핵심 학문분야 연구역량 제고 | 혁신 성장 선도 신산업 및 산업·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연구인력 양성 * 8대 핵심선도산업(관계부저 합동, '17.11), 13대 혁신성장동력분야 (관계부저 합동, '17.12) |
대학원 본부 중심의 체질 개선 |
지원규모
‘20년, 578개 교육연구단(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