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 개요 및 차별성
참여 학과
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2단계 BK21사업 참여
e-vehicle 연구인력양성사업단, 1차년도 평가결과 8위였으나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1,2위를 거쳐 최종 평가 “매우 우수”로 평가 받음
2단계 BK21사업 결과
모든 실적 대폭 향상되었고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일류화 사업”에 선정됨(5년간 150억원)
체재 변화
학부도 전기전자/컴퓨터정보통신/의공학 전공이 전기공학부로 통합(2011.3), 대학원도 통합(2012.3)
참여 학과 연혁
2012년 3월 일류화사업 수행에 따른 대학원 개편에 따라 대학원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과와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및 의공학협동과정 통합
지역적/국가적 산업 환경 변화
자동차(환경, 고안전, ISO 26262 등 규제, 전기/수소/연료전지차, 구글 무인자동차), 조선(SAN, 중국의 추격에 따른 고부가가치선 개발, e-ship)
본 연구단은 기존 기계 기반의 시스템에서 탈피하여 전기 전자화된 기술 및 제품을 이용하여 친환경(Eco), 고안전(Safety), 정보 연계성(Connectivity) 구현과 관련 설계 및 생산 자동화(e-Manufacturing) 가능한 자동차 및 선박의 전자화 기술인 e-Mobility를 구현하는 연구역량을 향상시키고, 이와 관련된 연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본 연구단의 차별성 - BK21 PLUS 성공 요인
1.일류화사업 지원(약 4억원의 특성화 연구):
2.사업 추진의 일관성 및 추진력(사업분야 전문성 및 연구단장의 추진력-STRONGER 철학)
3.울산광역시의 지원(국고 5%)
4.대학본부의 지원(국고 20%)
5.산학연 공동 연구단 운영(30여개 기업 및 기관 - 공동연구 중심)
6.가족 회사제 운영(최근 1년 사이 14개 기업과 MOU - 학생 취업 중심)
7.e-vehicle 기술연구 클러스터 운영(25개 기관 및 기업 참여 - 공동 사업 중심)
8.실질적인 국제협력(금년 6개 해외 기관과 대학원생 해외 현지 방문/공동 연구 MOU 체결, co-advisor제도, 20여개 해외 기관 MOU, 영어강의율 95%
9.고품질교육(ABEEK 시스템, 필수과목제, 주문형교육트랙, 현장캠퍼스제, 팀티칭제, 연구논문작성법<연구논문 작성법, 영어논문 작성법, 연구윤리>, U-CLASS/UWIN 시스템, 산업체자문위원회/교과과정위원회 운영)
10.신임교수 8명 (28.6%) 참여
11.참여 교수 6명이 교내 상위 10% 이내 우수 연구교수
12.산학일체화 프로그램 진행
13.BK 21 PLUS 사업 최소 자격 관리
- 석사 : 국제학술대회 1편 이상 발표 및 KCI급 학술지에 주저자로 1편 이상 게재
- 박사 : 국제학술대회 2편 발표 및 SCI급 2편 이상 게재
14.연구품질 우수(5% 내의 우수논문이 총 논문의 12%)
15.지역산업체와의 협력(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등–현장캠퍼스, 일류화사업지원, 공동 연구 지원, 장기인턴쉽, 팀티칭, 산학연공동교육과정, 기술이전/기술자문/기술지도)
16. 비전/목표/구체적 목표
국가 산업의 현황과 전망, 신청대학의 환경과 동남권이라는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여 본 연구단의 비전은 자동차․조선분야의 세계적 명문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서 창조경제를 이끌어 갈 인재양성과 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동 분야 국가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지역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선도 하는 것으로 잡았음
*교육
① 세계적인 자동차․조선 전자융합기술 연구 인력 양성 (동 분야 세계 10위 이내 교육기관)
② 7년간 376명 양성(석사 256명, 박사 120명)
*연구
① 국가 산업 : 연구 개발을 통한 자동차․조선 전자융합 분야 산업 발전 선도(자동차 세계 4위, 조선 세계 1위)
② 지역 산업 : 자동차․조선 전자융합 분야 지역 산업의 지속적 발전 도모(년 평균 3%의 지속적인 성장)